BMW의 6세대 3 시리즈인 F30의 세부 라인업을 정리하였습니다. 3 시리즈는 BMW를 대표하는 세단 라인업으로, 현재는 7세대 3 시리즈 G20이 2019년부터 판매되고 있습니다. 더 이상 신차로는 6세대 F30을 구매할 수 없지만, 중고차로 F30 시리즈를 찾는 분들에게 아직까지 많은 인기를 얻고 있습니다.
# BMW 6세대 3시리즈 F30 기본 정보
2011년 10월부터 생산되어 우리나라에는 2012년 초부터 판매가 시작되었습니다. 8단 자동변속기가 적용되었습니다. 페이스리프트 모델은 2015년 5월에 발표되었습니다. 6세대에 넘어오며 5세대 까지 있었던 쿠페와 컨버터블은 2014년부터 4 시리즈로 분리되었습니다.
2017년에는 328i가 330i로 대체되었지만, 대부분의 옵션과 가격은 그대로였습니다. 다만 출력이 245마력에서 252마력으로 조금 향상되었습니다. 우리나라에서 인기가 있었던 모델은 320d 모델이었습니다. 당시 국내에서는 디젤 차량의 인기가 높았기에 대부분의 판매 모델이 320d라 해도 과언이 아닐 정도로 판매량이 압도적이었습니다.
# BMW 6세대 3시리즈 F30 모델 [구동방식/차종]
아래표는 전체 라인업이고, 우리나라에 출시되었던 모델은 굵은 색 표시를 하였습니다. 해당 자료는 나무 위키에서 발췌하였습니다.
- 2012년 ~ 2015년 초기 모델
가솔린 모델 | |||||
모델명 | 기통 | 배기량 | 마력 | 구동방식 | 차종 |
316i | 직렬 3기통 | 1.5L | 136마력 | FR | 세단, 투어링 |
320i ED | 직렬 4기통 | 2.0L | 170마력 | FR | 세단, 투어링 |
320i | 직렬 4기통 직분사 터보 | 2.0L | 184마력 | FR(기본),xDrive(선택가능) | 세단, 투어링, GT |
328i | 직렬 4기통 직분사 터보 | 2.0L | 245마력 | FR(기본),xDrive(선택가능) | 세단, 투어링, GT |
335i | 직렬 6기통 | 3.0L | 306마력 | FR(기본),xDrive(선택가능) | 세단, 투어링,GT |
M3 | 직렬 6기통 직분사 터보 | 3.0L | 431마력 | FR | 세단 |
디젤 모델 | |||||
316d | 직렬 4기통 | 2.0L | 116마력 | FR | 세단, 투어링 |
318d | 직렬 4기통 | 2.0L | 143마력 | FR | 세단, 투어링, GT |
320d | 직렬 4기통 | 2.0L | 184마력 | FR(기본),xDrive(선택가능) | 세단, 투어링, GT |
320d ED | 직렬 4기통 | 2.0L | 163마력 | FR(기본),xDrive(선택가능) | 세단, 투어링 |
325d | 직렬 4기통 | 2.0L | 218마력 | FR | 세단, 투어링, GT |
328d | 직렬 4기통 | 2.0L | 190마력 | FR(기본),xDrive(선택가능) | 세단, 투어링 |
330d | 직렬 6기통 | 3.0L | 258마력 | FR(기본),xDrive(선택가능) | 세단, 투어링 |
335d | 직렬 6기통 | 3.0L | 313마력 | xDrive(기본) | 세단, 투어링 |
기타 모델 | |||||
Active Hybrid 3 | 직렬 6기통 3.0L + 모터 | 306 + 54마력 | FR |
- 2015년 5월 ~ 2019년 페이스리프트 후기 모델
가솔린 모델 | ||||
모델명 | 기통 | 배기량 | 마력 | 구동방식 |
318i | 직렬 3기통 | 1.5L | 136마력 | FR |
320i | 직렬 4기통 | 2.0L | 184마력 | FR(기본), xDrive(선택가능) |
328i | 직렬 4기통 | 2.0L | 245마력 | FR |
330i | 직렬 4기통 | 2.0L | 252마력 | FR(기본), xDrive(선택가능) |
340i | 직렬 6기통 | 3.0L | 326마력 | FR(기본), xDrive(선택가능) |
디젤 모델 | ||||
316d | 직렬 4기통 | 2.0L | 116마력 | FR |
318d | 직렬 4기통 | 2.0L | 150마력 | FR(기본), xDrive(선택가능) |
320d ED | 직렬 4기통 | 2.0L | 163마력 | FR |
320d | 직렬 4기통 | 2.0L | 190마력 | FR(기본), xDrive(선택가능) |
325d | 직렬 4기통 | 2.0L | 218마력 | FR(기본), xDrive(선택가능) |
330d | 직렬 6기통 | 3.0L | 258마력 | FR(기본), xDrive(선택가능) |
335d | 직렬 6기통 | 3.0L | 313마력 | xDrive(기본) |
기타 모델 | ||||
330e | 직렬 4기통 2.0L + 모터 | 184마력 + 107마력 | FR |
# BMW 6세대 3시리즈 F30 모델 [엔진/파워/토크]
전기형과 후기형의 사용 엔진 차이를 볼 수 있습니다.
- 가솔린
Model | Years | Engine-turbo | Power | Torque |
316i | 2012–2015 | N13B16 inline-4 | 100 kW (130 hp) at 4,400-6,450 rpm | 220 N⋅m (160 lbf⋅ft) at 1,350-4,300 rpm |
318i | 2015–2019 | N38B15 inline-3 | 100 kW (130 hp) at 4,400-6,000 rpm | 220 N⋅m (160 lbf⋅ft) at 1,250-4,300 rpm |
320i | 2012–2015 | N20B20 inline-4 | 135 kW (181 hp) at 5,000 rpm | 270 N⋅m (200 lbf⋅ft) at 1,250-4,500 rpm |
2015–2019 | B48B20 inline-4 | 135 kW (181 hp) at 5,000-6,500 rpm | 270 N⋅m (200 lbf⋅ft) at 1,350-4,600 rpm | |
320i ED | 2012–2015 | N13B16 inline-4 | 125 kW (168 hp) at 4,800-6,450 rpm | 250 N⋅m (180 lbf⋅ft) at 1,500-4,500 rpm |
328i | 2012–2015 | N20B20 inline-4 | 180 kW (240 hp) at 5,000-6,500 rpm | 350 N⋅m (260 lbf⋅ft) at 1,250-4,800 rpm |
330i | 2015–2019 | B48B20 inline-4 | 185 kW (248 hp) at 5,200-6,500 rpm | 350 N⋅m (260 lbf⋅ft) at 1,450-4,800 rpm |
335i | 2012–2015 | N55B30M0 inline-6 | 225 kW (302 hp) at 5,800-6,400 rpm | 400 N⋅m (300 lbf⋅ft) at 1,200-5,000 rpm |
340i | 2015–2019 | B58B30M0 inline-6 | 240 kW (320 hp) at 5,500-6,500 rpm | 450 N⋅m (330 lbf⋅ft) at 1,380-5,000 rpm |
M3 | 2014–2018 | S55B30 inline-6 | 317 kW (425 hp) at 5,500-7,300 rpm | 550 N⋅m (410 lbf⋅ft) at 1,850-5,500 rpm |
M3 Competition |
2016–2018 | S55B30 inline-6 | 331 kW (444 hp) at 7,000 rpm | |
M3 CS | 2018 | S55B30 inline-6 | 338 kW (453 hp) at 6,250 rpm | 600 N⋅m (440 lbf⋅ft) at 4,000-5,380 rpm |
- 디젤
Model | Years | Engine-turbo | Power | Torque |
316d | 2012–2015 | N47D20 inline-4 | 85 kW (114 hp) at 4,000 rpm | 260 N⋅m (190 lbf⋅ft) at 1,750-2,500 rpm |
2015–2019 | B47D20 inline-4 | 270 N⋅m (200 lbf⋅ft) at 1,250-2,750 rpm | ||
318d | 2012–2015 | N47D20 inline-4 | 105 kW (141 hp) at 4,000 rpm | 320 N⋅m (240 lbf⋅ft) at 1,750-2,500 rpm |
2015–2019 | B47D20 inline-4 | 110 kW (150 hp) at 4,000 rpm | 320 N⋅m (240 lbf⋅ft) at 1,500-3,000 rpm | |
320d | 2012–2015 | N47D20 inline-4* | 135 kW (181 hp) at 4,000 rpm | 380 N⋅m (280 lbf⋅ft) at 1,750-2,750 rpm |
2015–2019 | B47D20 inline-4 | 140 kW (190 hp) at 4,000 rpm | 400 N⋅m (300 lbf⋅ft) at 1,750-2,500 rpm | |
320d ED | 2012–2015 | N47D20 inline-4 | 120 kW (160 hp) at 4,000 rpm | 380 N⋅m (280 lbf⋅ft) at 1,750-2,750 rpm |
2015–2019 | B47D20 inline-4 | 400 N⋅m (300 lbf⋅ft) at 1,750-2,250 rpm | ||
325d | 2013–2015 | N47D20 inline-4 twin-turbo | 160 kW (210 hp) at 4,000 rpm | 450 N⋅m (330 lbf⋅ft) at 1,500-2,500 rpm |
2015–2019 | B47D20 inline-4 twin-turbo | 165 kW (221 hp) at 4,000 rpm | 450 N⋅m (330 lbf⋅ft) at 1,500-3,000 rpm | |
330d | 2012–2019 | N57D30O1 inline-6 | 190 kW (250 hp) at 4,000 rpm | 560 N⋅m (410 lbf⋅ft) at 1,500-3,000 rpm |
335d | 2013–2019 | N57D30T1 inline-6 twin-turbo | 230 kW (310 hp) at 4,000 rpm | 630 N⋅m (460 lbf⋅ft) at 1,500-2,500 rpm |
디젤 엔진의 경우 전기모델에 적용된 N47과 후기 B 47간 품질 이유가 있기에, 만약 중고차로 3 시리즈 디젤을 구매할 예정이라면 이에 대해서 자세히 알아보는 것이 좋습니다.
- 하이브리드
Modle | Years | Engine-turbo | Power | Torque |
ActiveHybrid 3 | 2012–2015 | N55B30HP inline-6 + electric motor | 250 kW (340 hp) at 5,800-6,000 rpm | 450 N⋅m (330 lbf⋅ft) at 1,000-5,000 rpm |
330e iPerformance | 2015–2018 | B48B20 inline-4 + electric motor | 185 kW (248 hp) at 5,000-6,500 rpm | 420 N⋅m (310 lbf⋅ft) at 1,450-3,700 rpm |
이상 BMW 6세대 3시리즈 F30 모델의 세부 등급에 대해서 정리해 봤습니다. 위에서도 이야기하였지만, 단종된 차량이기에 정보를 얻기 어려워 정리해 봤습니다. 중고차로 3시리즈를 알아보는 분들에게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네요. 다음 포스팅에서는 모델별 세부 라인업에 대해서 정리해보겠습니다.
'자동차' 카테고리의 다른 글
펠리세이드 페이스리프트 예상도와 출시 관련정보 (0) | 2021.08.10 |
---|---|
기아 니로 풀체인지 2세대 출시 임박. 예상도 모음(제원, 가격, 출시일) (0) | 2021.07.28 |
현대 경차 SUV AX1 '캐스퍼' 디자인 스펙 가격 루머 총정리 (0) | 2021.07.21 |
현대차 고성능 아반떼N 디자인 재원 성능 가격 (0) | 2021.07.14 |
기아 신형 스포티지 2,442만원 부터 풀옵션 4,051만원까지 (0) | 2021.07.07 |
댓글